FANDOM

NHK 대하 드라마(NHK大河ドラマ)는 NHK에서 제작한 사극 드라마 시리즈이다.

개요 편집

NHK에서 1963년부터 방송을 시작한 드라마 시리즈로, 방송 분량이 거의 1년을 차지한다.

길이는 대체로 45분이며, 이 중 오프닝이 출연자 크레딧을 포함하여 3분을 차지한다. 그 대신 엔딩이 없다.

대하 드라마 중에서는 본편이 끝나고 다음 회 예고가 뜨거나, 드라마 주인공과 관련된 지역 기행 영상이 등장한다.

매 주마다 방송하는 것이 원칙이나, 이례적으로 카스가노츠보네(1989)는 히로히토 텐노가 타계, 고 히메들의 전국(2011)은 동일본 대지진의 영향으로 결방된 적이 있다.

작품 목록 편집

1960년대 편집

  • 꽃의 생애 (1963)
오노에 쇼로쿠 출연
최초의 대하 드라마로, 평균 시청률은 20.2%이다. 이 드라마를 계기로 이이 나오스케가 재평가받게 된다. 현재 1화와 38화 일부가 남아 있다.
  • 아코 사무라이 (1964)
하세가와 카즈오 출연
스토리는 추신구라를 따르며, 평균 시청률은 31.9%이다. 특히 토벌 에피소드에서 53.0%라는 역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것으로 유명하다. 현재 이 에피소드인 47화와 7화 일부가 남아 있다.
  • 태합기 (1965)
오가타 켄 주연
시청자들의 요청으로 혼노지 변 에피소드가 연기되었다고 한다.
  • 미나모토노 요시츠네 (1966)
오노에 키쿠노스케 주연
이 작품을 계기로 후지 준코(현재 후지 스미코)와 결혼했다고 한다.
  • 세 자매 (1967)
최초 여성이자 가공 인물이 주연인 대하 드라마로, 토쿠가와 막부 붕괴부터 메이지 시대를 다루고 있다.
  • 료마가 간다 (1968)
키타오오지 킨야 출연
마지막 흑백 대하 드라마로, 최초로 표준어가 아닌 사투리(토사 방언 등)를 사용하였다.

1970년대 편집

  • 카츠 카이슈 (1974)
와타리 테츠야 출연 (도중에 마츠카타 히로키로 교체)
와타리 테츠야의 저작권 행사 때문인지 전편이 나와 있지 않아서 희귀한 대하 드라마에 속한다.
  • 풀 불타다 (1979)
이시자카 코지, 이와시타 시마 출연
이 때 서부경찰 첫 시리즈가 같은 시간대에 시작하였다.

1980년대 편집

  • 사자의 시대 (1980)
스가와라 분타, 카토 츠요시 출연
오프닝 곡은 우자키 류도가 맡았다.
  • 토쿠가와 이에야스 (1983)
타키타 사카에 출연
야마오카 소하치 원작대로 토쿠가와 이에야스를 지나치게 선한 인물로 묘사하였다. 이후 아오이 토쿠가와 삼대의 이에야스와 대비된다.
  • 불타는 산하 (1984)
마츠모토 코시로, 니시다 토시유키 출연
근현대 드라마 첫 번째로, 야마사키 토요코 소설을 원작으로 하였다. 배경이 미국이라 오프닝에 자동차가 오른쪽으로 다니는 장면이 나온다.
  • 봄의 파도 (1985)
마츠자카 케이코 출연
근현대 드라마 두 번째로, 배우 카와카미 사다얏코의 일생을 다루었다.
  • 목숨 (1986)
미타 요시코 출연
근현대 드라마 세 번째로, 역대 대하 드라마 배경 중 가장 최근 시간대(1945년~)를 다루었다. 분위기가 아침 드라마 같아서 대하 드라마로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으며, 잠시 언급된 이케다 하야토 총리를 빼고는 모두 가공 인물이다.
  • 독안룡 마사무네 (1987)
와타나베 켄 출연
적절한 캐스팅으로 대하 드라마 최고 히트작으로 자리잡았다. 평균 시청률은 39.7%를 기록하였다.
이 영향으로 모가미 요시아키가 나쁜 인물으로 자리잡았다(실제로는 다테 마사무네가 나쁨).
  • 타케다 신겐 (1988)
나카이 키이치 출연
독안룡 마사무네의 영향을 받아서 평균 시청률이 39.2%를 기록하였다.
  • 카스가노 츠보네 (1989)
오오하라 레이코 출연
오츠보네사마(お局様)가 그 해 유행어로 자리잡았다.
카가와 테루유키의 데뷔작(코바야카와 히데아키 역)이자, 카라사와 토시아키가 출연한 작품이다. 에구치 요스케가 이에미츠를 맡았다.
유망 있던 젊은 배우가 촬영 중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불상사가 생기기도 했다.

1990년대 편집

  • 나는 듯이 (1990)
니시다 토시유키, 카가 타케시 출연
해설과 주인공들의 대사가 모두 사츠마 방언으로 되어 있다.
  • 태평기 (1991)
사나다 히로유키 출연
  • 노부나가 KING OF ZIPANGU (1992)
오가타 나오토 출연
포르투갈 선교사 루이스 프로이스의 시점에서 본 노부나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 8대 쇼군 요시무네 (1995)
니시다 토시유키 출연
요시무네의 모습을 코믹하게 그려내었으나, 같은 인물이 주인공인 망나니 쇼군(마츠다이라 켄 주연)의 인기에는 상당히 밀렸다.
  • 히데요시 (1996)
타케나카 나오토, 사와구치 야스코 출연
타케나카 나오토가 이 작품을 통해 유명해졌다. 평균 시청률이 90년대 작품들 중 유일하게 30%대를 넘겼다. 또한 히데요시의 정실(부인) 이름을 기존의 네네가 아닌 오네로 처음 표기하였다.
이 작품에서 등장한 오구리 슌은 나중에 재활용된 장면과 함께 천지인에서 또 등장한다.
여담이지만 타케나카 나오토는 타케나카 한베에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 모리 모토나리 (1997)
나카무라 칸쿠로(현재 나카무라 칸자부로) 출연
  • 토쿠가와 요시노부 (1998)
모토키 마사히로 출연
지금의 인기와 비교해본다면, 각본 때문에 망한 케이스에 속한다.

2000년대 편집

  • 아오이 토쿠가와 삼대 (2000)
츠가와 마사히코, 니시다 토시유키 출연
최초의 HD 대하 드라마로, 평균 시청률은 18.5%이다. 다른 드라마와 비교하여 난이도가 가장 높은 편에 속한다.
이에야스의 삼남 히데타다를 맡은 니시다 토시유키는, 공명의 갈림길에서 이에야스로 출연한다.
출연자 평균 연령들이 워낙 높았는데, 20대의 히데타다를 맡은 니시다 토시유키, 30대의 고우를 맡은 이와시타 시마 등이 대표적이다.
이 드라마를 계기로 정통 사극이 끝을 맺고, 트렌디 사극으로 변하게 된다.
  • 호조 토키무네 (2001)
이즈미 모토야 출연
오프닝을 CG로 처리하였다.
와타나베 켄의 명대사와 빨간 망토가 이 작품의 특징이다.
  • 토시이에와 마츠 ~카가 백만 섬 이야기~ (2002)
카라사와 토시아키, 마츠시마 나나코 출연
마츠의 내조가 워낙 세서 제목을 마츠와 토시이에로 보는 사람들이 많다. 소리마치 타카시가 맡은 노부나가는 자주 で、あるか를 내뱉는다.
  • 무사시 MUSASHI (2003)
이치카와 신노스케(현재 이치카와 에비조) 출연
평가가 안 좋았다.
  • 신센구미 (2004)
카토리 신고, 야마모토 코지 출연
미타니 코키가 각본을 썼으며, 사카이 마사토가 이 작품을 통해 유명해졌다.
  • 요시츠네 (2005)
타키자와 히데아키 출연
당시 대하 드라마 최연소 주연이었으나, 2008년에 기록이 깨진다.
  • 공명의 갈림길 (2006)
나카마 유키에, 카미카와 타카야 출연
료마 팬인 타케다 테츠야는 야마우치 카즈토요를 싫어한다. 각본가 미타니 코키가 아시카가 요시아키로 출연하였다.
  • 풍림화산 (2007)
우치노 마사아키, 이치카와 카메지로 출연
우에스기 켄신을 Gackt가 맡아서 비주얼리즘(비샤몬텐+비주얼리즘)이라는 말이 유행하였다.
타케다 신겐으로 나온 이치카와 카메지로는 생김새가 카피바라를 닮아서 2ch 등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 아츠히메 (2008)
미야자키 아오이, 사카이 마사토 출연
역대 대하 드라마 최연소 주연이다. 내용이 기존의 사극 같지 않아서 '된장녀같은 사극'이라는 별칭이 붙었다.
  • 천지인 (2009)
츠마부키 사토시, 오구리 슌 출연
고~히메들의 전국~이 나올 때까지 가장 평가가 안 좋은 드라마였다.

2010년대 편집

  • 료마전 (2010)
후쿠야마 마사하루, 카가와 테루유키 출연
이와사키 야타로의 미친 존재감 때문에 일부 팬들은 야타로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이와사키 야타로의 rr 발음(스페인어의 rr)과 토사 방언이 신경쓰인다. 그 외에도 미화되지 않은 신센구미의 모습을 재현했거나, 오카다 이조를 새로운 시점으로 본 점 등이 주목을 받았다(실제로 오카다 이조는 로닌 암살을 하다 카츠 카이슈의 호위를 하게 된 적이 있다).
최종화인 49화는 료마 암살 장면에서 다음과 같은 자막 테러가 나와 시청자들이 NHK에 항의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愛媛県知事選 (에히메 현 지사 선거)
新人の中村時広氏 当選確実 (신인 나카무라 토키히로 씨, 당선 확실함)
공명의 갈림길에서 주인공 야마우치 카즈토요를 맡았던 카미카와 타카야가 나카오카 신타로로 출연하였다. 그리고 료마를 암살한 이마이 노부오는 풍림화산의 타케다 신겐을 맡았던 이치카와 카메지로가 맡았다. 이 영향인지 JIN -진- 완결편에서는 나카오카 신타로로 출연, 코이데 케이스케가 맡은 타치바나 쿄타로한테 암살당한다.
  • 고 ~히메들의 전국~ (2011)
우에노 주리, 미야자와 리에, 미즈카와 아사미 출연
노다메 칸타빌레 출연진과 겹치는 사람들이 있으며, 다른 대하 드라마에 비해서 콩트성이 짙어 천지인보다 악평을 받고 있다.
특히 6살의 고를 24세 우에노 주리가 맡은 점이 충격적이다.
봉건 제도가 있던 전국 시대의 배경을 이해하지 못한 많은 사람들은, 율령으로 다스리는 지역인 国(kuni)를 독립국으로 착각하고, 히메를 공주와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여 부제목을 '공주들의 전국'으로 잘못 알고 있다. 전국 시대에는 지역의 영주나 쇼군보다 위에 있는 국가 원수인 텐노와 조정 귀족인 쿠게가 존재한다.
  • 타이라노 키요모리 (2012)
마츠야마 켄이치 출연
  • 야에의 벚꽃 (2013)
아야세 하루카 출연
니이지마 야에가 주인공으로, 후쿠시마 현 부흥 프로젝트 일환으로 제작한다.

특별 드라마 편집

  • 언덕 위의 구름 (2009~2011)
모토키 마사히로, 아베 히로시, 카가와 테루유키 출연
아키야마 사네유키, 그의 형 아키야마 요시후루, 친구 마사오카 시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덕분에 1부(1화~5화)가 끝나고 료마전에 출연한 카가와 테루유키를 이와사키 야타로가 아닌 마사오카 시키로 착각한 사람들이 많다.